[권선영S미술학원] 손은 그려가지만 머리는 완성해갑니다 -시애틀한인뉴스미술칼럼

전문가 칼럼








[권선영S미술학원] 손은 그려가지만 머리는 완성해갑니다 -시애틀한인뉴스미술칼럼

“시작은 신나게 하는데 어디서 어떻게 끝내야 할지 모르겠어요.” 

작업에 임하는 많은 학생의 공통적인 고민입니다. 학생들뿐 아니라 전문작가들의 레벨 또한 이 마무리 단계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지 작업을 한다는 건, 화면이나 공간 속에 형상과 색을 조합시켜가며 어떠한 조화로움을 만들어가느냐입니다. 

보통 머릿속에 짠하고 드는 이미지가 없는 경우 사진으로 찍은 이미지를 화면 속에 옮기는 걸 부담 없이 시작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사진 속 이미지를 화면 구석구석 빼곡하게 다 옮겨 채운다는 개념을 버리기 바랍니다. 색채혼합과 형태 잡기를 위한 반복 훈련의 목적이라면 모를까, 이미지를 내가 완성해가는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임할 경우, 사진으로 보이는 이미지를 그대로 옮겨 그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지 않는 이상 1) 내가 그리는 작품이 아닌 2) 사진이 그리는 작품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아크릴, 파스텔, 연필, 수채화 등의 재료를 다르게 사용한다 할지라도 궁극적으로 빈 화면이나 공간을 채워간다는 공통적인 과정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그런데 그 채워가지는 소재를 찾아서 시작은 그리 어렵지 않게 하더라도 어디서 어떻게 끝내야 할지를 모르는 경우가 오면 난감해하고 슬럼프로까지 이어지기 쉽습니다. 내 머릿속에 담겨 있던 이미지만 옮기려고 한다면 그런 상황에서 잘 벗어나기 힘듭니다. 한마디로 내용량의 한계에 직면했기 때문입니다. 미술관이나 동네 조그만 갤러리를 들러 다른 사람들이 어떠한 유형의 이미지와 색채로 작업을 했는지 감상해보는 것도 그런 위기 상황을 극복해갈 수 있는 선택입니다. 많은 사람이 새로운 테크닉만을 구라며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길 원하기 쉬운데… 솔직히 그림에 있어서 테크닉은 일부일 뿐입니다. 굉장해 보이는 테크닉을 구사한 듯한 작품인 거 같지만 따지고 보면 그 테크닉을 어떻게 이용하여 작품을 마무리까지 이어간 작가의 생각이 대단한 것이지 테크닉 자체가 특별한 경우는 적습니다. 생각의 방향을 바꿔보기 위한 노력을 해보기 바랍니다.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가기 위한 마무리 단계 연습으로 학생들에게, 어디를 더 채워 넣으려고 하지 말고 어느 구석이 눈에 거슬리는지를 찾아보라고 제안합니다. 신나게 이거저거 채워 넣고 색채도 마구 칠하면서 자유롭게 그려놓은 단계까지 갔다면 그다음부터는 하나씩 정리를 들어갈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쪽 형태 옆에 놓인 저런 색채가 너무 튀어 보인다거나 화면 중앙에 혹은 화면 양쪽에 그려놓은 형상의 구도가 불안해 보인다거나.... 비교 분석을 통한 잘라내기 평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날카로운 비평을 던져주는 피드백이 필요한 것이고 그런 비평을 통한 본인의 안목이 넓혀져야 합니다. 

문의: studioS.artclass@gmail.com / www.studioSfinearts.com


<벨뷰 스튜디오> 700 108th Ave. NE, Suite 100, Bellevue, WA 98004

S 미술학원장, 권선영씨는 한국 홍대 미대와 뉴욕 RIT 미술대학원을 졸업했으며 파리 등 유럽 생활을 통한 문화 경험과 20년이 넘는 미국 내 학생들 미술 지도를 하면서 현실적인 정보력과 미술교육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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