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애틀볼륨댄스동호회] 라틴댄스 SAMBA

전문가 칼럼








[시애틀볼륨댄스동호회] 라틴댄스 SAMBA

[삼바]의 근원은 아프리카에서 유래 되었으며 사탕수수, 목화재배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 노예 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야 지방에서 보급 되었고, 마침내 브라질에서 정열적인 리듬을 더욱 갈고 닥아 세련되게 하여 브라질의 대표적인 댄스로서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댄스가 되었다.


삼바의 본질적인 맛을 내기 위해서는 엉덩이를 휙휙 흔들어댈 정도로 즐거운 기분을 표출 하여야 한다.


삼바의 많은 패턴은 ‘힙 무브먼트’ 에 의하여 제대로 하기에 어렵기는 하나, 이것이 빠지면 삼바의 특징이 제대로 살지 않는다.


브라질의 SAMBA 댄스가 미국의 무도계에 성공적으로 소개된 것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마시시(Maxixe) 와 삼바이다. 


1910년서부터 약 10년간 마시시는 미국에서 인기가 있었는데, 이것은 Tango Bresilien 이라고 불렀다. 


대체로 미국의 사교계에서 처음부터 좋은 평가로 인정 받고 소개되는 댄스란 드문 편이었지만, 사교 댄스계의 지도적 인물 버년 케슬 부부 등의 도움으로 쉽게 미국 사교계에 데뷔하였다. 


그러나 이 마시시는 배우기가 쉽지 않아서 일반 대중에게는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무도계에서 볼룸댄스로 인정받은 [삼바]는 Carioca Samba 로 알려져 있다. 


Carioca 라는 말은 리오 데자로시를 가로 지르면서 흐르는 조그마한 강의 이름이다. 제일 처음으로 소개된 삼바 음악의 대표작은 Donga 작곡의 ‘Pelo Telefone’ 이다. 미국에서는 1933년에 영화를 통해 삼바에 대한 소개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때 Fred Astaire 와 Dolores Delrio 와 같은 댄서들이 맹활약 하였다. 그 후 브라질의 명작곡가 Ary Barroso가 ‘Brasil’ 음악을 발표하여 대 힛트가 되었으며 1944년에는 그가 할리우드로 진출하여 유명한 음악영화 ‘Brasil’을 작곡하였다.


오늘날의 삼바는 볼룸라틴댄스로서 비교적 높은 인기를 나타내고 있으나 그 인기가 최상급이 아닌 이유는 삼바 댄스의 그 속도와 어려움 때문에 댄서들 중에서도 상급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만 제한되고 있다.


그래서 삼바는 무도장에서 흔히 추는 것을 볼 수 없다.

문의: (253)200-7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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