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트하우스3는 어떻게 전개될까? 주요 인물들의 '죄수 번호'를 보면 예측할 수 있다(ft. 소오름)









펜트하우스3는 어떻게 전개될까? 주요 인물들의 '죄수 번호'를 보면 예측할 수 있다(ft. 소오름)

주단태의 죄수번호는 2528.

도무지 예측이 힘든 SBS드라마 ‘펜트하우스‘지만, 김순옥 작가는 곳곳에 시즌3를 미리 내다볼 수 있는 떡밥들을 숨겨놓았다. 그중 하나는 주요 인물들의 죄수복에 적힌 ‘죄수 번호’다.

이들의 번호는 그냥 지어진 게 아니다. 시즌3에서 이들이 어떻게 활약할지 암시하고 있는데, 고대 그리스어의 스트롱 코드를 검색해 보면 각각 시즌3에서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스트롱코드란 성경연구의 편의를 위해 구약과 신약의 원어, 어근 단어마다 번호를 붙여놓은 것으로 고대 그리스어를 모르더라도 스트롱코드를 검색하면 고대 그리스어 원어의 의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시즌3 주요 인물들의 활약을 암시하는 죄수 번호들. 

주단태 죄수번호: 2528

스트롱코드로 2528은 ‘완전히 무장하다’(καθοπλίζω)를 의미한다. 승승장구하다가 시즌2에서 모든 것을 잃어버린 주단태가 시즌3에서 완전 무장한 채 반격에 나설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오윤희 죄수번호: 2607

스트롱코드 2607은 ‘정죄하다‘, ‘죄를 개끗이 씻다’(καταγινώσκω)를 의미한다. 민설아를 숨지게 했으나 시즌2에서 진심으로 속죄를 함으로써, 시즌3에서는 새롭게 인생을 시작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아마도 주단태의 반격을 당하는 심수련-로건리의 조력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서진 죄수번호: 2023

스트롱코드 2023은 ‘공급하다, 주다, 지원하다’(ἐπιχορηγέω)를 의미한다. 주단태를 지원할지, 심수련을 지원할지 아직은 베일에 가려 있다.

 

하윤철 죄수번호: 2358

스트롱코드 2358은 ‘개선하게 하다’(θριαμβεύω)를 의미한다. 시즌2 결말에서 유일하게 반성함으로써, 시즌3에서는 오윤희 편에서 개선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규진 죄수번호: 1115

스트롱코드 1115은 ‘해골의 장소: 처형장소로 사용되었던 예루살렘 근교의 언덕 이름 골고다’(Γολγοθᾶ)’를 의미한다. 끝끝내 아무런 반성도 하지 않은 규진이는 결국 감옥 생활 이후에도 다시 한번 단죄의 대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고상아 죄수번호: 5450

스트롱코드 5450은 ‘자랑, 오만, 자만, 자부심’(φυσίωσις, εως, ἡ)을 의미한다. 남편 이규진과 마찬가지로, 시즌3에서도 반성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강마리 죄수번호: 3952

스트롱코드 3952은 ‘현존, 강림, 내림’(παρουσία, ας, ἡ)을 의미한다. 강마리가 시즌3에서도 달라지지 않은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인지, 이 의미만으로는 구체적인 해석이 어렵다.

곽상아: sanga.kwak@huffpost.kr 

1 Comments
ㅇㅇ 06.12 04:42  
하윤철 번호 2358는 '개선하게 하다' 가 아니라 '개선(승리)하다' 라는 의미입니다. 오역을 무슨 정답처럼 기사로 썼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